프로토콜 Protocol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 시켜놓은 통신 규약, 즉 미리 약속된 규칙이다.
기본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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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 (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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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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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의 순서 제어 등을 규정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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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슐화 : 단편화된 데이터에 송,수신지 주소, 오류 검출 코드, 프로토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토콜 제어 정보 등의 정보를 부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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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름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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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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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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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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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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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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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화와 재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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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화
전송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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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전송 방식 : 전송 제어 문자를 사용하여 데이터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방식. B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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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트 방식 : 데이터 프레임의 헤더(Header)에 전송 데이터 프레임의 문자 개수, 메시지 수신상태등의 제어 정보를 삽입하여 전송하는 방식. DD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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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방식 : 데이터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한 비트 패턴(플래그)을 삽입해서 전송하는 방식. HDLC와 SDLC, LAPB
응용계층 프로토콜
웹에서 HTML, JSON 등의 정보를 주고받는 프로토콜
HTTPS
HTTP에서 보안이 강화된 프로토콜
FTP
파일 전송 프로토콜
SMTP
메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SSH
CLI 환경의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
RDP
Windows 계열의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
WebSocket
실시간 통신, Push등을 지원하는 프로토콜
전송 계층 프로토콜
TCP
HTTP, FTP 통신 등의 근간이 되는 인터넷 프로토콜
양뱡향
UDP
단방향으로 작동하는 훨씬 더 단순하고 빠르지만, 신뢰성이 낮은 인터넷 프로토콜